[인터풋볼=부산] 신명기 기자= 벤투호가 동아시안컵 두 번째 경기에서 중국을 만난다. 이미 김승대-김문환을 부상으로 잃은 A대표팀은 일본전을 통해 거친 플레이를 마다하지 않은 중국전을 앞두고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중국은 날아차기를 하는 등 ‘소림축구’를 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받고 있다.

파울로 벤투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은 15일 오후 7시 30분 부산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중국을 상대로 2019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 2차전 경기를 치른다.

한국은 ‘최약체’인 홍콩에 2-0으로 승리했다. 경기력이나 결과가 썩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홈에서 열린 동아시안컵 경기에서 첫 승을 거뒀다는 것에 의미를 뒀다. 그동안 비판의 중심에 섰던 황인범과 나상호가 나란히 골 맛을 보는 등 좋은 활약을 펼치며 반전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긍정적인 소식도 있었다.

이번에 상대할 중국은 대회 첫 경기에서 일본에 1-2로 패했다. 우 레이 등 여러 주축 선수들이 빠진 가운데 첫 경기 결과는 좋지 않았다. 그럼에도 중국은 일본전 플레이에 대한 문제로 큰 관심을 받았다.

중국이 관심을 받은 이유는 경기력이나 결과에 대한 부분보다는 상당히 거친 플레이를 했기 때문이었다. 가장 대표적인 장면은 전반 30분 나왔다. 장 지펑이 다리를 높게 들어 헤딩을 시도하던 하시오카의 머리를 걷어차는 듯한 플레이를 했다.

후반에도 마찬가지였다. 후반 33분 중국의 오른쪽 풀백인 밍 티안이 엔도를 향해 강한 태클을 하는 장면이 나왔다. 공은 건드리지 못했고 다리만 강하게 가격하면서 경고를 받았다. 사실 두 장면 모두에서 레드 카드가 나왔어도 볼멘소리를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었다.

중국이 과격한 플레이를 하면서 빈축을 산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그동안 A매치와 중국 슈퍼리그,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무대에서 중국 팀으로부터 자주 볼 수 있던 플레이였다.

아무래도 그런 중국과 경기를 하게 되는 벤투호 입장에서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이미 벤투호는 홍콩전 도중 김승대가 부상을 입어 이탈했고 중국전을 앞두고는 김문환을 떠나 보낸 상황이다. 그런 상황에서 ‘소림축구’를 방불케 하는 중국 선수들의 플레이를 감수하면서 경기를 치러야 한다.

이에 A대표팀 선수들은 중국전 대비 훈련을 통해 이를 최대한 방지하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빠른 패스와 판단, 움직임을 통해 상대에게 최대한 거친 플레이를 할 수 있는 여지를 주지 않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었다.

최대한 많은 선수들을 테스트하고 좋은 결과를 챙기겠다는 벤투 감독의 구상을 생각한다면 더 이상의 부상은 곤란하다. 더구나 결과가 중요한 일본전을 앞두고 추가 이탈자를 만들 수는 없다. 첫 경기에서 아주 만족할 만한 경기력을 보여주지 못한 상황에서 중국전이 부담스러운 이유다.

사진= 게티이미지, 대한축구협회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