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방콕(태국)] 이현호 기자=사우디아라비아와의 결승전을 앞둔 김학범 감독은 "상대 수비가 강해도 계속 두드리면 된다"고 자신했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U-23 축구대표팀은 26일 오후 9시 30분(한국시간) 태국 방콕의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사우디아라비아와 2020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결승전을 치른다. 4강에서 호주를 2-0으로 꺾은 한국과, 우즈베키스탄을 1-0으로 제압한 사우디의 맞대결이다.

대망의 결승전을 하루 앞두고 양 팀 감독 및 주장의 공식 기자회견이 열렸다. 한국의 김학범 감독은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는 자세로 나왔다. 김 감독은 “대회 내내 마지막 경기라는 마음으로 준비했다. 이번 결승전 역시 마지막 경기라고 생각하겠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사우디는 굉장히 좋은 팀이다. (B조 조별리그 첫 경기) 일본전에서 1실점한 거 외에 지금까지 무실점이다. 안정적이고 두터운 경기 운영을 보였다. 견고한 수비를 바탕으로 하며 득점이 나오면 바로 승리하는 팀”이라고 상대를 높이 평가했다.

김 감독은 사우디의 수비가 강하다는 걸 인정하면서도 한국 공격수들을 굳게 신뢰했다. 그는 “이런 팀을 상대로 어떻게 골을 넣을 것인지 고민을 많이 했다. 상대가 두터운 수비를 자랑하지만 우리 공격수들을 믿는다. 계속 두드리다보면 분명히 열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학범 감독은 이번 대회에서 끝없는 로테이션을 가동했다. 4-2-3-1 포메이션은 그대로 유지한 채 골키퍼를 제외한 모든 포지션에 서로 다른 선수를 채워 넣곤 했다. 그러면서도 5전 전승을 거두는 기염을 토했다.

과연 결승전에는 어떤 변화를 줄까. 김 감독은 “결승전에 누가 출전할지는 저도 아직 모른다. 내일까지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선수들 몸상태도 체크해야 한다”고 즉답을 피했다. 이어 “결승전 승부처는 집중력 싸움이 될 것이다. 모든 팀들이 오랜 기간 동안 해외에 나와 있다. 누가 더 집중해서 경기에 임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결정될 것”이라며 집중력을 강조했다.

끝으로 김학범 감독은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게 한 가지 있다. 우리 선수들 중 누가 경기에 나가도 충분히 제 역할을 해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후 주장 이상민과 함께 우승 트로피 앞에서 자세를 취한 김학범 감독은 밝은 미소와 함께 대표팀 훈련장으로 복귀했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