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고양] 오종헌 기자= 중국 여자축구대표팀이 경기 소감을 전했다. 

대한민국 여자 축구대표팀은 8일 오후 4시 고양 종합운동장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여자축구 아시아 최종예선 플레이오프 1차전에서 중국 여자 축구대표팀에 1-2로 패했다. 2차전은 오는 13일 중국 쑤저우 올림픽 스포츠센터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한국은 4-3-3 포메이션을 가동했다. 최전방에 추효주, 지소연, 강채림이 포진했고 장슬기, 이영주, 이민아가 중원을 구축했다. 4백은 심서연, 홍혜지, 임선주, 박세라가 구성했고 김정미가 골문을 지켰다.

이에 맞선 중국은 4-4-2 포메이션을 꺼내 들었다. 탕 자리와 왕 샨샨이 투톱으로 나섰고 야오 웨이, 왕 샤오시예, 마 준, 왕 슈앙이 미드필더로 출전했다. 4백은 장 신, 루오 자후이, 루오 구이핑, 우 하이옌이 짝을 이뤘다. 골키퍼 장갑은 펑 쉬멍이 꼈다.

중국이 먼저 선제골을 터뜨렸다. 전반 32분 김정미 골키퍼의 좋은 선방이 나오며 한국이 한 차례 위기를 넘겼지만 중국이 계속 공격을 이어갔고 결국 수비 뒷 공간을 파고드는 장 신이 골망을 갈랐다.

한국이 6분 뒤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전반 38분 지소연의 환상적인 침투 패스를 받은 강채림이 수비를 앞에 두고 강력한 오른발 슈팅으로 골망을 갈랐다. 하지만 후반 26분 손화연이 공을 걷어내려다 탕자리와 접촉이 있었고 페널티킥이 선언됐다. 키커로 나선 왕 슈앙이 득점에 성공했고, 결국 중국이 승자가 됐다.

경기 후 기자회견에 나선 중국의 지아 시구안 감독은 “오늘 경기는 원정이라 선수들이 많은 부담감을 느낀 것 같다. 하지만 나름 최선을 다해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다. 모든 선수들이 최선을 다했고, 많이 노력했다. 2차전에서는 더 좋은 결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중국은 먼저 선제골을 넣었지만 8분 뒤 곧바로 강채림에게 동점골을 허용했다. 지아 시구안 감독은 "첫 골을 넣고 선수들이 긴장이 살짝 풀렸던 것 같다. 이렇게 동등한 실력의 팀들이 경기를 하면 긴장이 순간적으로 풀리는 쪽에서 실점이 나올 때가 많다. 2차전에서는 이런 부분을 잘 준비해서 경기에 임하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중국은 원정에서 2-1 승리를 거두며 올림픽 본선 진출에 상당히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 2차전에서 비기기만 해도 올라간다. 하지만 지아 시구안 감독은 긴장감을 늦추지 않았다. 오히려 지아 시구안 감독은 "1차전은 원정이라 많이 힘들었다. 하지만 2차전은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끝으로 한국 선수들에 대해서는 "정신력이 정말 좋은 팀이었다. 한국은 상당히 강하고 최근 몇 년 동안 엄청난 발전을 이뤘다. 아시아 어떤 팀과 붙어도 좋은 결과를 낼 강팀이라고 판단된다. 이 부분은 정말 인상적이었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