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신인섭 기자(상암] FC서울 팬들이 선수단과 안익수 감독을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외쳤다.

서울은 1일 오후 2시 서울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22’ 34라운드에서 대구FC에 2-3으로 패했다. 이로써 서울은 10승 11무 13패(승점 41)로 리그 8위에, 대구는 8승 14무 12패(승점 38)로 리그 9위에 위치하게 됐다.

경기는 서울의 주도 아래 진행됐다. 서울은 높은 점유율을 가져가며 후방에서부터 차근히 빌드업을 시작했다. 하지만 좀처럼 대구의 수비를 뚫지 못했다. 공이 중앙선을 넘으면 대구가 강하게 압박을 가해 일류첸코까지 공을 전달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었다.

반면 대구는 준비한 것을 완벽하게 수행했다. 경기 전 역습을 노리겠다던 최원권 임시 감독의 발언대로 대구는 세징야를 중심으로 역습을 전개해 서울의 골문을 노렸다. 대구는 역습 기회가 생기면 빠르게 앞으로 전진해 슈팅까지 만들어냈다.

이날 서울은 계속해서 실수를 연발했다. 경기 내내 패스 미스가 잦았고, 소유권을 쉽게 내주는 일이 많았다. 그렇다 보니 상대에게 허무하게 주도권을 내주거나 역습을 허용해 위험한 장면이 연출되기도 했다. 

선제골도 이러한 상황에서 내줬다. 전반 38분 팔로세비치가 중원에서 볼을 잃었다. 이를 가로챈 세징야가 곧바로 역습을 전개했고, 직접 마무리 지었다. 선제골을 내준 이후에도 서울은 집중력을 끌어올리지 못했다. 계속해서 볼을 상대에게 내줬고, 위험 지역에서 볼을 빼앗기다 보니 결국 반칙으로 상대의 공격을 저지해야 하는 일이 잦아졌다. 결국 윤종규가 경고를 받기도 했다.

후반 반전의 기미를 보여주기도 했다. 서울은 후반 초반 대구를 강하게 밀어붙이며 결국 동점골까지 터트렸다. 하지만 곧바로 세징야에게 실점을 내줬고, 또다시 빌드업 과정에서 실수가 나와 결국 제카에게 쐐기골을 허용하고 말았다.

서울은 스스로 무너진 것이 뼈아팠다. 세징야의 선제골과 제카의 쐐기골이 모두 자신들의 실수에서 시작해 실점을 내주며 집중력에서 아쉬운 모습을 보여줬다. 매 경기 안익수 감독과 맏형 기성용이 정신력을 강조하지만, 이날 서울의 플레이는 강한 정신력과는 거리가 멀었다.

결국 팬들이 분노했다. 경기 내내 팬들은 "안익수 아웃", "정신 차려!" 등의 구호를 외치며 안익수 감독과 선수단에게 메시지를 보냈다. 경기 종료 후에도 외침은 이어졌다. 결국 안익수 감독은 경기 종료 후 라커룸으로 들어갔다, 팬들의 목소리를 듣고 재차 경기장으로 나왔다.

곧바로 장내 아나운서가 사용하는 마이크를 잡고 팬들 앞에 섰다. 안익수 감독은 "정말 죄송하게 생각하고, 서울의 중심은 항상 수호신인데 그 성원과 열정에 보답을 못 드리는 부분을 죄송하게 생각한다. 선수들이 열심히 한 부분에 대해서는 존중해 주시고, 문제가 발생한다면 나의 불찰이라 생각한다. 남은 경기 죽을힘을 다해 싸우는 모습과 비전에 대한 메시지를 드리겠다"며 팬들에게 미안함을 전했다.

남은 경기 발전된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 서울이다. 이날 승점을 쌓지 못한 서울은 여전히 8위에 위치해 있지만 승강 플레이오프를 치르게 되는 10위 김천 상무와 승점 차가 7점 차이밖에 나지 않게 됐다. 김천이 수원FC와의 맞대결에서 승점을 쌓게 된다면 4점 차이로 좁혀질 수도 있는 상황이다. 서울은 시즌 막바지 강등권 경쟁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변화된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