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 신동훈 기자 = 하비에르 아기레 감독이 이강인에게 경기 전 전한 메시지를 공개했다.

레알 마요르카는 23일 오전 1시 30분(한국시간) 스페인 발렌시아에 위치한 에스타디오 데 메스타야에서 열린 2022-23시즌 스페인 라리가 11라운드에서 발렌시아에 2-1로 역전 승리를 거뒀다. 이로써 마요르카는 4경기 무승을 끊어내고, 3승 3무 5패(승점 12)로 12위로 도약했다.

경기 주인공은 이강인이었다. 마요르카는 에딘손 카바니에게 선제 실점을 내주며 끌려갔는데 베다트 무리키 페널티킥(PK) 득점이 나오면서 동점이 됐다. 이전에도 맹활약을 하던 이강인은 더욱 열을 올리며 역전골을 노렸고 후반 38분 강력한 슈팅으로 발렌시아 골문을 흔들었다. 이강인 득점은 결승골이 됐고 승점 3점은 마요르카가 가져갔다.

이강인 득점 후 세리머니가 화제가 됐다. 이강인은 4경기 무승을 끊을 수 있는 귀중한 역전골을 넣었는데 노 세리머니를 펼쳤다. 친정 발렌시아를 향한 예의였다. 이강인은 발렌시아 유스에서 성장해 1군까지 데뷔했다. 발렌시아 유스에서 뛸 때 놀라운 잠재력을 보여주면서 스페인 클럽 내 최고 재능 중 하나로 지목됐다. 발렌시아에서 재능을 드러냈으나 기대보다 기회를 못 받으면서 지난해 마요르카로 이적했다.

첫 시즌엔 기량을 못 보여줬지만 올 시즌은 다르다. 마요르카 핵심으로 분류되면서 11경기를 소화, 2골 3도움을 올렸다. 수비에 집중하는 마요르카 전술에서 키패스 능력을 갖춘 이강인 역할을 매우 중요하다. 공격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수비 기여 등 많은 면에서 성장해 찬사를 받고 있다. 친정 발렌시아를 상대로도 자신의 현재 컨디션을 드러내면서 이목을 끌었다.

스페인 ‘마르카’는 “이강인이 친정으로 돌아와 춤을 췄다”고 그의 활약을 설명했다. 이강인은 경기 종료 후 인터뷰에서 "축구를 한 이후로 가장 이상한 느낌이었다. 발렌시아에서 10년 동안 있었다. 발렌시아는 나에게 모든 것을 준 팀이다. 그들이 잘 되길 바란다. 내가 성장한 팀이다. 내가 이곳에 있을 때 나를 지지해 준 팬들에게 감사하다. 골을 넣었을 때 이곳에서 머물렀던 10년 동안의 감정이 떠올랐다"고 소감을 밝혔다.

신사적인 세리머니 뒤엔 아기레 감독의 조언이 있었다. 아기레 감독은 “이강인과 경기 전 말을 했는데 발렌시아에서 퇴장을 당한 적이 있다고 하더라. 그래서 팬들에게 도발을 당하지 말라고 부탁했다. 메스타야에서 냉정하게 해달라고 했는데 참 잘했다”고 칭찬을 건넸다.

사진=이강인 SNS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