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 오종헌 기자= 손흥민의 득점이 취소된 비디오판독(VAR) 상황에 대해 영국 현지 매체가 쓴소리를 날렸다.

토트넘 훗스퍼는 29일 오전 5시(한국시간) 영국 런던에 위치한 토트넘 훗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21시즌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20라운드에서 리버풀에 1-3으로 패했다. 이로써 승점 획득에 실패한 토트넘은 승점 33점으로 6위에 위치했다.

경기 시작과 동시에 손흥민이 리버풀의 골망을 흔들었다. 전반 3분 케인의 정확한 패스를 받은 손흥민이 그대로 득점으로 연결했다. 하지만 VAR이 진행됐고 손흥민의 오프사이드 반칙이 선언됐다. 결국 토트넘은 전반 추가시간 마네의 크로스를 받은 피르미누에게 선제 실점을 내줬다.

후반 시작과 동시에 토트넘은 케인, 오리에를 대신해 라멜라, 윙크스를 투입했다. 후반 2분 리버풀의 아놀드가 격차를 더욱 벌렸다. 하지만 토트넘은 곧바로 호이비에르의 중거리 골로 추격의 발판을 마련했다. 그러나 후반 20분 마네에게 추가 실점을 내줬고, 결국 리버풀에 무릎을 꿇었다.

아쉬운 패배였다. 토트넘은 리버풀을 상대로 승리했다면 순위를 더욱 끌어올릴 수 있었다. 이날 경기 전 리버풀과 승점 1점 차에 불과했던 토트넘은 중요한 경기에서 무너지면서 격차를 좁히지 못했다. 또한 7위 에버턴이 토트넘보다 한 경기 덜 치렀기 때문에 순위는 더 하락할 수 있다.

특히 전반 시작과 동시에 나왔던 손흥민의 득점이 VAR 결과 오프사이드 반칙으로 취소된 것이 치명적이었다. 오프사이드가 선언된 시점은 케인이 손흥민에게 공을 찔러주는 시점이 아니었다. 그보다 앞선 상황에서 은돔벨레의 패스를 받던 손흥민의 위치가 오프사이드였다. 손흥민의 발 뒤꿈치가 아놀드의 어깨보다 미세한 차이로 앞에 있었다.

이에 대해 영국 ‘기브미스포츠’는 “리버풀에 커다란 행운이었다. 올 시즌을 봤을 때 VAR은 대체적으로 그들에게 유리하게 작용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에는 리버풀의 뜻대로 진행됐고 선수들에게 안도의 한숨을 내줄 수 있게 했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이 매체는 “그럼에도 VAR은 개정될 필요가 있다. 리버풀 선수들은 손흥민의 골이 들어간 뒤 아무도 항의하지 않았다. 토트넘 선수들이 골 세레머니를 진행한 다음 몇 분 정도 시간이 흘러서야 정말 미세한 차이로 인해 오프사이드가 선언됐다. 정말 바보 같은 상황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