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슈퍼리그 공홈
사진=슈퍼리그 공홈

[인터풋볼] 신동훈 기자= 베일에 싸였던 유러피언 슈퍼리그의 일정과 구체적인 진행 방식이 나왔다.

슈퍼리그 주최 측은 19일(한국시간) 공식 성명을 통해 “유럽 12개 구단이 모여 새로운 대회인 슈퍼리그를 창설하기로 결정했다. 앞으로 창단 클럽들은 유럽축구연맹(UEFA), 국제축구연맹(FIFA)과 함께 새로운 리그와 축구 전반 발전을 위한 최상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협력할 것이다. 슈퍼리그 창설은 유럽 축구 경제 모델 불안정성에 기반해서 이뤄졌다”고 발표했다.

슈퍼리그에 참가하는 12팀 이름이 공개됐다. 맨체스터 시티,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리버풀, 첼시, 아스널, 토트넘, AC밀란,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인터밀란, 유벤투스, 레알 마드리드이 해당된다. 이들은 각 팀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슈퍼리그 일원이 됐다”고 선언하는 중이다.

진행 방식은 어떻게 될까. 현재 12팀에 3팀이 더 들어와 영구 멤버를 구성한다. 여기에 5팀은 초청팀 자격이 된다. 한마디로 15+5팀 체제다. 5팀은 이전 시즌 성과에 기반해 매년 5팀이 예선을 치른다. 슈퍼리그는 8월에 개최 예정이며 20팀을 10팀으로 나눠 홈, 어웨이 방식으로 진행. 각 그룹 상위 3팀이 토너먼트에 진출하고 4위, 5위는 플레이오프를 펼친다.

이렇게 확정된 8팀은 5월 열리는 결승에 오르기 위해 토너먼트로 맞붙는다. 현재 나온 모든 슈퍼리그 일정은 주중에 치러질 계획이다. 주말에는 각 팀이 소속된 리그 경기를 가지는 것으로 슈퍼리그 측은 설명했다. 현재 유럽축구연맹(UEFA)을 비롯해 각국 축구협회는 슈퍼리그 참가할 경우 리그 참여 불가를 선언한 상태다. 

플로렌티노 페레즈 슈퍼리그 초대 회장은 “슈퍼리그는 모든 부분에서 축구 발전을 위해 도울 것이다. 40억명 이상의 팬을 보유한 스포츠는 전세계에서 축구밖에 없다. 우리의 책임은 축구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것이다”고 말하며 슈퍼리그를 만든 소감을 내놓았다. 이익 공유를 하지 않고 지속가능한 상업 발전을 계속해서 일궈내는 것이 슈퍼리그를 창설한 이유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